기술분야 기계,소재
기술명 덮개를 가지는 부잔교 함체의 수상 연결에 의한 부잔교 시공방법
특허권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출원번호 10-2015-0081616

-배경

경량의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부잔교를 시공하는 종래 기술이 있지만,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부잔교를 시공 함에 있어서, 충분한 부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부잔교를 이루는 본체를 속이 비어 있는 상자 형태로 제작하는 것, 즉 함 체로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대형 부잔교의 경우에는 복수개의 함체를 제작하여 이를 연결하여 부잔교를시공하여 야 하는데 부잔교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각각의 함체의 크기도 커지게 되어, 수상에서 서로 일체로 연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며, 함체를 수상에서 서로 일체로 연결함에 있어서는 함체간의 견고한 일체화도 중요하지만, 무엇보 다도 함체 내부로 물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한 상태로 일체화 연결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기술성

각각 한 쌍의 나란한 횡방향 측면판, 저면판 및 종방향 일측의 단부판을 포함하여 종방향 타측이 개방되어 있는 상자형 콘크리트 부재로 이루어진 제1 및 제2함체를 일체로 연결하는 함체의 연결구조로서, 제1 및 제2함체의 개방된 종방향 타측 가장자리에서, 저면판에는 수밀용 제1탄성부재가 구비되어 있고, 저면판의 상면에는 오목한 단차부가 형성되어 있으며, 단차부에는 저면판에 배근되어 있던 보강근의 단부가 돌출되어 있고, 횡방향 측면판에는 제2탄성부재가 구비 되어 있다. 제1 및 제2함체 사이에서 제1긴장재를 배치하고 제2긴장재를 횡방향 측면판에 배치하여 제1 및 제2긴장재를 각각 긴 장 정착함으로써, 제1 및 제2함체가 수면에 놓은 상태에서 서로를 향하여 가압되어 개방된 종방향 타측이 서로 마주 접하면서 제1탄성부재와 제2탄성부재가 가압 변형되어 수밀한 상태가 만들어지고, 단차부에서 보강근이 일체로 연결 되며, 보강근이 매립되도록 단차부에 콘크리트가 타설되어, 제1 및 제2함체가 일체화되어 연결된다.함체 수상연결구 조 및 이러한 연결구조를 구비한 부잔교에 있어서, 함체의 개방된 종방향 타측에서, 서로 접하여 결합되는 저면판의 가 장자리에는, 횡방향으로 가면서 파형의 굴곡이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제성

콘크리트로 제작된 함체를 연결하여 부잔교를 구축함에 있어서, 함체를 일체로 견고하게 일체화되도록 하되, 이러한 함체의 일체화 연결작업을 함체가 수상에 부유된 상태에서 수행할 수 있게 되며, 따라서 대규모의 함체일 경우라도 용 이하게 일체 조립하여 부잔교를 시공할 수 있다. 

 

-시장성

2015년 1~8월 공공 토목수주는 전년 대비 20.3조 원, 민간 토목수주는 5.3조 원을 기록했으며, 2015년 12월 신규 수 주 지수는 전월 대비 22P상승한 86.6을 기록하여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인다.


문의처 주식회사 이산컨설팅그룹
전화번호 02-556-5559
이메일 admin@isan.co.kr
첨부파일 첨부파일 23.pdf
목록